[CMED_O_02] Teaching Cardiac Excitation-Contraction Coupling Using Computer Simulation.pdf 수학적 모델의 발전에 따라 의학교육 분야에서 컴퓨터 시뮬레이션의 이용이 확대 되고 있다. 본 연구진은 의과대학 생리학 교과과정 중 심근세포의 흥분-수축 연결을 강의 하면서 Grandi and Bers의 모델을 기반으로 한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 하였다 [1].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험조건 하에서 발생하는 생리적 현상을 관찰 하였으며, 학습 목표에 맞추어 준비된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에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었다. 본 논문에서 우리는 수업에 사용된 수학적 모델 및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, 학습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설계된 전반적인 수업 과정에 대해 기술 할 것이다. 학생들은 수업을 통하여 몇가지 공통 변수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심장생리학 전반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얻었으며, 설문조사를 통하여 의견을 제출 하였다. 본 논문에서는 이를 분석하여 수업의 성과와 한계,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.